컨퍼런스

2022 Culture Technology Exhibition & Conference

공간 소개

컨퍼런스 부문은 메가박스 하남 스타필드점 5관에서 국내외 문화기술 전문가분들의 키노트와 패널토론 그리고 경기도 문화기술 기업의 피칭과 세미나로 개최합니다.

  • 위치 : 하남 스타필드 4층 메가박스 5관
  • 사전신청(온오프믹스) 후 참여세션 시작 전까지 입장완료(정시 이후 대기자 입장 예정)
사전신청

키노트/패널토론

엔데믹 시대가 도래하며, 향후 활발한 국제 교류가 기대되는 시기에 해외의 다양한 문화기술 성장과 협력의 사례를 함께 공유하며, <2022 문화기술 전람회>와 <2022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의 참여 미디어아트 작가분들의 시간도 함께 합니다.

컨퍼런스 시간표

26일(수) ~ 28일(금) 까지 스타필드 4층 메가박스 5관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까지
 3일간 무료로 진행되며, YouTube 채널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도 생중계됩니다.

14:00~14:20

환영사 / Introduction

민세희 / 경기콘텐츠진흥원장
Marie-Eve Jean / Vice-President of Investissement Quebec International)

14:20~15:00

키노트 강연

Josée Guérette / Directrice ‑ Développement & diffusion of QDSI(Quartier Des Spectacles International)

15:00~16:00

키노트 강연

Normand-Pierre Bilodeau / Producer of Moment Factory

16:00~17:00

패널토론

Joanie Leroux-Côté / Advisor(Creative industry) of Investissement Quebec International, QDSI, Moment Factory

17:00 ~ 18:00

키노트 강연

양민하 작가, 조영각 작가

18:00~18:30

연구개발 세미나

㈜엑스온 스튜디오 장원익 대표

14:00~15:00

키노트 강연

teamLab (화상발표)

15:00~18:00

키노트 - 아티스트 토크

이병찬 작가, 최문석 작가

16:00~17:00

키노트 강연

Jimmy Cheng / Director
Sandbox Immersive Festival

17:00 ~ 18:00

패널토론

Jimmy Cheng of SIF
Machiba Katsutoshi of BTFF
Sebox Alex Hong of KFF
BIFAN Beyond Reality의 김종민 XR 큐레이터

18:00~18:30

연구개발 세미나

(주)아리아 스튜디오 채수응 대표 

14:00 ~ 16:00

[피칭- 사업화] 발표

디어아키텍트 최재영 대표
(주)스트라 김용호 대표
(주)플리카 고수영 대표
(주)키위스튜디오 박천명 대표
(주)티슈오피스 이상익 대표
이모션웨이브(주) 장순철 대표

16:00 ~ 18:00

[피칭- 공공] 발표

(주)커즈 진실 대표
스튜디오 아텍 김성필 대표
(주)벡스포트 신윤수 대표
(주)매드제너레이터 송준봉 대표
이한크리에이티브 전혜란 대표

18:00~18:30

연구개발 세미나

(주)100케이션 김용겸 대표 

키노트

 주제 : 글로벌 문화기술 콘텐츠 산업과 실감 예술의 세계

첨단 융복합 콘텐츠 분야를 선도하는 실감콘텐츠/XR/미디어아트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예술단체 그리고 국내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작품 세계를 소개합니다.

QDSI

QDSI는 캐나다 퀘벡市(몬트리올州)의 미디어아트 작가의 작품을 해외에 소개 및 유통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로써, 특히 공공 설치예술(Public Media Art Installation)로 공공의 내 외부 장소에 참여/경험 중심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음

주제 : 대중에게 사랑받는 공공 설치 예술

 연사 : Josée Guérette
Directrice ‑ Développement & diffusion
(Development & Touring Manager)

시간 : 1일차(10월 26일, 수) 14:30 ~ 15:10 예정

Moment Factory

모멘트 팩토리(Moment Factory)는 영상, 조명, 건축, 음향, 특수 효과를 결합한 몰입형 환경의 설계와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이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이 스튜디오는 파리, 도쿄, 뉴욕, 싱가포르에도 사무실이 있다. 2001년 설립 이후 모멘트 팩토리는 루미나 나이트 워크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500개 이상의 쇼를 만들었다.

주제 : Moment Factory, we do it in public

 연사 :  Normand-Pierre Bilodeau, Producer of Moment Factory

시간 : 1일차(10월 26일, 수) 15:20 ~ 16:00 예정

팀랩의 예술세계

제목 : ART by teamLab

발제자 : teamLab

teamLab(f.2001)은 예술, 과학, 기술 및 자연계의 융합을 탐색하고자 하는 협업 실천을 추구하는 예술가,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CG 애니메이터, 수학자 및 건축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제간 그룹인 국제 예술 집합체(International Art Collective)이다.

teamLab은 예술을 통해 자아와 세계, 그리고 새로운 인식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람들은 그들 주변의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그들 사이에 인지된 경계를 가진 독립적인 실체로 분리한다. teamLab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 자아와 세계 사이의 관계, 그리고 시간의 연속성에 대한 이러한 경계를 넘어서려고 한다. 모든 것은 길고, 연약하지만 기적적인, 국경 없는 삶의 연속성 속에 존재한다.

시간 : 2일차(10월 27일, 목) 14:00 ~ 14:50 예정

* 화상발표 

SIF

 팬데믹의 위기 속에서의 중국 XR 콘텐츠 산업
A Glimpse of XR / Immersive Festival Ecosystem

발표 : Jimmy Cheng / Director of International Partnership of SIF

시간 : 2일차(10월 27일, 목) 16:00 ~ 16:40 예정

몰입형 생태계는 지난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XR/Film 페스티벌은 이 생태계에 진입하는 주요 입구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축제가 왜 중요한지 혹은 왜 창작자, 큐레이터, 투자자, 유통업자, 그리고 업계 사람들 사이에 축제에 참석하기 위한 다른 전략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XR 행사인 SIF(Sandbox Immersive Festival)의 Jimmy Cheng 디렉터는 이 생태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기 위해 축제 노하우와 축제 참석 준비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 것이다.

패널토론

해외 실감콘텐츠/XR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관련 콘텐츠 산업을 어떤 돌파구를 찾아갔는지와, 이제 코로나19의 종식 이후 글로벌 기업과 창작자가 어떻게 더 많은 협력과 성장을 재개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또한 <2022 문화기술 전람회>와 <2022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의 초정작가의 시간도 함께 합니다.

글로벌 실감/XR 콘텐츠 산업의 산실, 캐나다 퀘벡의 정부/기관/기업의 협력 사례 공유

발표 : 퀘벡 주정부 관계자 및 관련 단체/기업 등

 주제 : 퀘벡이 글로벌 XR/실감콘텐츠 산업에서 활발히 활동하도록 정부-기관(단체)-기업이 상호 어떻게 협력하고 국제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였는지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에도 각 국가와 기업이 서로 산업과 시장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함

[인사말]

Marie-Eve Jean

Vice-President of Investissement Quebec International

[패널토론]

Joanie Leroux-Côté 

Advisor(Creative industry) of Investissement Quebec International

Josée Guérette

Directrice ‑ Développement & diffusion of QDSI

Normand-Pierre Bilodeau 

Producer of Moment Factory

- 시간 : 1일차(10월 26일, 수) 16:00 ~ 16:50 예정

아시아 XR 페스티벌 네트워크

전세계 실감 콘텐츠가 소개되고 교류하는 XR 페스티벌, 아시아의 대표 XR페스티벌의 큐레이터를 초청하여, 4개 페스티벌의 그간의 성장과 향후의 협력에 대해 논의합니다. 

제목 : 아시아 XR 페스티벌 네트워크의 성장과 협력

발표 : 아시아 XR 페스티벌 디렉터/큐레이터 4인

주제 : 이머시브 콘텐츠의 질적인 발전과 메타버스 산업의 활성화에 따라 각자의 세계관과 컨셉을 공유하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지역과 언어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을 개척해 나가는 이머시브 콘텐츠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기 위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4개의 페스티벌이 어떤 협력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머리를 맞대어보고자 한다. 또한 그 동안 새로운 예술을 발굴하기 위한 각 영화제의 노력과 비전을 소개할 계획이다.

시간:  2일차(10.27:목)  16:50~17:50

Jimmy Cheng

Director of Sandbox Immersive Festival

SIF의 국제 파트너십 이사로서 XR 컨텐츠의 획득과 라이센싱에 집중하고 있다. 170개 이상의 XR 스튜디오(아틀라스 V / 바오밥 / 시크릿 로케이션 등)를 대표하여 다양한 플랫폼(피코 / 텔레콤)을 서비스하여 적절한 유통 기회를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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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box Hong

XR Programmer of Kaohsiung Film Festival

연사소개 : VR프로젝트 펀딩, 콘텐츠 쇼케이스, 인재양성 등을 종합 지원하는 프로젝트인 가오슝 VR FILM LAB의 프로젝트 리더이며, 글로벌 VR 및 실감콘텐츠 기업 협력을 담당하고 있으며, 가오슝 영화제 XR DREAMLAND의 큐레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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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iba Katsutoshi

Director of Beyond The Frame Festival

BTFF 공동설립자 겸 프로듀서이며, 일본의 첫 국제 XR 영화제인 “Beyond The Frame Festival”을 조직했다. 2016년부터 수많은 VR 프로젝트를 프로듀싱 했으며, 79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VR 섹션 경쟁작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다

BTFF 바로가기

김종민

XR Curator of BIFAN Beyond Reality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XR 부문 ‘비욘드 리얼리티’의 큐레이터로 영화제의 뉴미디어 부문을 이끌고 있으며, 이머시브 스토리텔링 스튜디오 <기어이 GiiOii>의 창립멤버로 XR 컨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XR 콘텐츠 전문 매거진 ‘ixi’의 편집진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Beyond Reality 바로가기

키노트 - 아티스트 토크

전람회 특별전시에 참여하는 이병찬 작가, 최문석 작가 그리고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 : 10.28~30>에 참여하는 양민하 작가, 조영각 작가의 작품 세계와 미디어아트 경향을 함께 공유합니다.

이병찬 작가

발표주제

자본과 소비가 만들어내는 생산품을 이용해 기존과 다른 생태계를 설명하는 내용을 준비한다.
이는 도시가 작가에게 어떠한 판타지를 제공하고, 그 세계를 어떠한 형태로 구현하는지에 대한 탐구이다.
일회성의 플라스틱이 작가에게 어떠한 이미지로 닿았는지, 비 시각물질인 자본의 에너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작업에 응용하는지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풀어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작품보기

최문석 작가

발표주제

키네틱아트라는 미술장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작가의 작품 세계를 바탕으로한 작품 주제와 변화과정 등을 소개하고 전시된 작품의 제작과정을 설명하려고 한다.

양민하 작가

발표주제

인공과 생명의 사이에서 창작하기

알고리즘과 기술 개발 환경을 예술에 접목하는 다분히 개인적인 작품 제작 방법을 소개하고, 최근 작업한 인공생명 기반 설치 작품 “공생”과 알고리즘 기반 비디오 “동세”시리즈 등을 기술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작가소개

양민하 작가는 알고리즘과 미디어를 다루는 작가이며 교육자다. 예술과 과학의 이종교배, 기계의 생명성, 공진화, 알고리즘 그리고 인공지능 등을 작품의 주제와 소재로 다룬다.


작품소개

<동세 092> 알고리즘을 통해 움직임을 미시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다른 이미지로 재탄생하는 과정의 작품

조영각

발표주제

예술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 창작의 영역에서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방법의 모색들

오늘날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다양한 사회-기술-문화적 이슈를 탐구한다. 이를 인터페이스와 매체를 기반으로 복잡한 시스템의 관점에서 재배열된 시스템으로 제시한다.

작가소개

조영각 작가는 주로 AI, 데이터 사이언스, 로봇을 융합하여 활용한다. 조영각은 갤러리 밈; 사이아트스페이스, 서울에서 개인전을 선보였고,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린츠; 예르미타시 미술관, 상트 페테르부트크; 도쿄도사진미술관, 도쿄; 일렉트라 페스티벌, 몬트리올; QUT 미술관, 브리즈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서울;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작품소개

<캐릭터의 편지> 역사적 데이터가 인공지능 생성기술을 통해 이미지로 , 사운드로 구현된다 . 이미지는 조선시대 정조의 편지 데이터에서 , 사운드는 경기민요 '데이터'에서 시작됐다

세미나 

2022 실감콘텐츠 연구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된 경기도 3개 기업의 연구개발 성과를
새로운 방식의 세미나로써 소개합니다.

(주)엑스온스튜디오

3D 스캐닝 기술로 만나는 친환경 VP Driving Stage

    (주)XON STUDIO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버추얼 스튜디오로, 시공간 제약없이 촬영이 가능한 제작 파이프라인과 최고 수준의 비주얼 엔지니어링 및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3D 스캐닝 기술과 버추얼 스튜디오 솔루션 융합기술 연구로, 이번 세미나에서는 XON의 Driving Comp Stage를 실시간으로 선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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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아리아스튜디오

    실시간 관객참여형 버추얼 스튜디오 제작 플랫폼 기술 개발

    (주)아리아스튜디오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웹 3.0 엔터테인먼트 제작사입니다. 실시간 관객참여형 버추얼 제작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세미나에서 해당 기술을 통해 제작되는 신개념의 인터랙티브 영화를 시연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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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100케이션

    AR 미션플레이 앱에서 등장하는 AI 기반 문화재 인식 서비스 개발

    (주)100케이션은 로컬 기반 AI와 AR을 활용한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입니다.
    우리 주변의 문화재 사진을 촬영해서 AI 이미지 인식을 진행하고, 이를 AR 앱과 연동해 문화재를 인식하면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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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칭

    2022 문화기술 사업화 & 공공콘텐츠 제작지원에 선정된 11개사의 피칭 세션으로써,
    전람회 전시에 참여한 다양한 기업이 프로젝트 소개 및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발표합니다.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디어아키텍트

    ROOMY Puzzle Card의 AR 경험 개선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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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스트라

    AI 음악 레슨 플랫폼 coda 2.0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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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플리카

    메타버스 팝업스토어 개설플랫폼 '플리카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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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키위스튜디오

    AI기반 아이 그림 보관・심리분석 플랫폼, 리틀피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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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티슈오피스

    몰입형 문화예술 메타버스 ‘쿤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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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사업화 지원 부문 선정 기업

    이모션웨이브(주)

    G::HUMAN, 고객 참여형 디지털 휴먼 (DH) 기술 기반 버추얼 방송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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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제작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커즈

    Energy Utopia 에너지 유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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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제작지원 부문 선정 기업

    스튜디오아텍

    스토리텔링 아트커머스, <아트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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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제작지원 부문 선정 기업

    (주)VAXPORT

    증언-볼류메트릭 기술을 통한 위안부, 강제징용, 원폭피해 증언의 홀로그램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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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제작지원 부문 선정 기업

    (유)매드제너레이터

    ROBO-XR : 로봇암을 활용한 XR 콘텐츠 제작 자동화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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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제작지원 부문 선정 기업

    이한크리에이티브

    환경 메타버스 체험 월드 '일리에코탐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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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스트리밍

    컨퍼런스는 현장 참여 뿐만 아니라 경기콘텐츠진흥원 유튜브 공식 채널로도 실시간 관람이 가능합니다.

    • 주제강연 이후 현장->유튜브 순으로 Q&A를 선별 진행하며, 세션 시간 내에서만 진행됩니다.
    • 강연 발표자료는 별도 공개하지 않습니다.